면접 때 꼭 나오는 질문 - 버즈니 MD 편
MD 챕터 리드 지아와 면접 때 꼭 나오는 질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버즈니 MD 챕터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고 연구합니다. 홈쇼핑모아 상품 데이터 분석은 물론, 트렌드 조사를 바탕으로 협력사 소싱, 상품기획, 운영관리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나아가 효율적인 매출 증대를 위해 유관 부서, 협력사와 유기적으로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고의 상품을 선보이는 것이 버즈니 MD챕터의 역할인데요.
현재, 버즈니 MD챕터에서는 함께 최고의 상품을 찾아나설 인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떤 인재와 함께 일하고 싶은지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 버즈니에 입사하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버즈니의 방향성과 고객 타깃에 맞는 협력사를 찾아 상품소싱 및 상품기획을 하게 됩니다. 나아가, 협력사 운영관리 업무를 하게 될 거예요. 또 유관부서, 협력사와의 협업을 통해 실적을 증대할 수 있을 방안을 수립하고, 기존 상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장기 계획을 세우는 일을 진행한답니다.
Q. 어떤 성향의 인재와 함께 일하고 싶나요?
MD 업무를 정말 좋아하고 즐기는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현재 치열한 경쟁 중인 업계에서 MD는 매일이 도전일거예요. 도전에 대한 두려움이 없고,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일어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이렇듯 긍정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하는 분이라면 환영합니다.
Q. 업무적으로 요구하는 자질은 무엇인가요?
두 가지 있어요. 첫째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인데요. MD 업무는 80% 이상이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좋은 상품을 만들고, 그 상품을 알리기 위해 협력사, 유관부서와 끊임없이 소통해야 합니다. 소통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그 성과도 달라질거예요.
둘째로 ‘트렌드에 민감하고, 시장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최근 트렌드는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고, 그 영향으로 상품의 판매 주기도 짧아졌어요. 시장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따라가면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고자 하는 성향은 현재 커머스 시장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꼭 필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해요.
Q. 면접 시 꼭 물어보는 질문이 있나요?
“살아 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이 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Why? MD는 일하다 보면 자신이 담당한 상품을 통해 생기는 여러 문제들과 맞닥뜨리게 되는데요. 이때 생기는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볼 수 있어요.
“MD 직무에 대한 설명과 담당 카테고리 상품의 최근 트렌드를 설명해 주세요.”
Why? MD의 기본적인 업무 사항은 꼭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더불어, 본인이 맡고있는 카테고리에 대한 관심도와 시장현황에 대한 이해도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질문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