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때 꼭 나오는 질문 — 데이터 엔지니어링 편
데이터 엔지니어링 챕터 리드 조셉과 면접 때 꼭 나오는 질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버즈니 데이터 엔지니어링 챕터는 서비스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게 수집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로 크롤러 개발, ETL 작업을 하기 위한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 및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기반 데이터 파이프라인으로 ‘쇼핑 라이브’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했습니다.
버즈니 데이터 엔지니어링 챕터는 함께 일하며 ‘성장의 즐거움’을 나눌 인재를 기다리고 있는데요. 챕터에서 면접 때 꼭 하는 질문은 무엇인지 들어봤습니다
Q. 버즈니 데이터 엔지니어링 챕터에 합류하면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클라우드 기반 기술과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에 필요한 최신 기술은 물론, 설계부터 개발, 구축, 운영까지 일련의 데이터 서비스를 제작 운영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홈쇼핑, 커머스 분야의 도메인 지식도 함께 축적할 수 있답니다.
Q. 일하는 방식이 궁금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작업들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향하고 있어요.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서 각 팀이 자유롭게 데이터로 다룰 수 있도록 데이터 레이크를 지향하고 있죠. 또 챕터에서 사용하는 기술은 파이썬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기본적인 운영 환경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Q. 원하는 인재상이 어떻게 되나요?
저희는 협업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인재였으면 좋겠어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본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더라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고, 나아가 회사와 자신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인재라면 더할 나위 없겠네요.
Q. 사전 과제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실제 데이터를 수집해 적재하는 컨테이너 기반의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개발하는 과제를 내고 있어요.
과제에 제시된 요구사항을 얼마나 적절히 구현했는지 보고 있어요. 나아가 코드와 문서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지를 중점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결과물을 만들게 된 이유와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본답니다.
Q. 면접 진행 시 꼭 하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어떤 이유로 이런 설계를 하셨나요?”
Why? 지원자가 만든 설계가 어떤 기준으로 접근해 개발하게 됐는지 그 과정을 알수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커뮤니케이션 경험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또 어떻게 극복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