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λ²„μ¦ˆλ‹ˆλŠ” μ–΄λ–»κ²Œ μƒν’ˆ 클릭율 10%λ₯Ό λ†’μ˜€μ„κΉŒ? <2편>

λ²„μ¦ˆλ‹ˆ κ²€μƒ‰νŒ€μ€ ν™ˆμ‡Όν•‘λͺ¨μ•„ β€˜λ² μŠ€νŠΈβ€™ 탭을 ν¬ν•¨ν•œ 검색 κ²°κ³Ό 화면을 κ°œμ„ ν•΄ μƒν’ˆ 클릭율과 κ΅¬λ§€ν•˜κΈ° 클릭수λ₯Ό 각각 μ•½ 10%, μ•½ 30% 증가λ₯Ό μ΄λŒμ–΄ λƒˆλ‹€.

2020.12.8(ν™”)
λ²„μ¦ˆλ‹ˆλŠ” μ–΄λ–»κ²Œ μƒν’ˆ 클릭율 10%λ₯Ό λ†’μ˜€μ„κΉŒ? <2편>

λ²„μ¦ˆλ‹ˆ κ²€μƒ‰νŒ€μ€ λͺ¨λ°”일 ν™ˆμ‡Όν•‘ 포털 μ•± β€˜ν™ˆμ‡Όν•‘λͺ¨μ•„β€™μ˜ β€˜λ² μŠ€νŠΈβ€™ 탭을 ν¬ν•¨ν•œ 검색 κ²°κ³Ό 화면을 κ°œμ„ ν•΄ μƒν’ˆ 클릭율과 κ΅¬λ§€ν•˜κΈ° 클릭수λ₯Ό 각각 μ•½ 10%, μ•½ 30% 증가λ₯Ό μ΄λŒμ–΄ λ‚΄λŠ”λ° μ„±κ³΅ν–ˆλ‹€.

κ²€μƒ‰μ„œλΉ„μŠ€μ—μ„œ μƒν’ˆ 클릭λ₯ μ€ 1~2% 의 증감도 큰 변화인데, 10% μ¦κ°€λŠ” ꡉμž₯히 큰 성과라고 ν•  수 μžˆλ‹€. κ²€μƒ‰νŒ€μ΄ μ΄λŸ¬ν•œ μ„±κ³Όλ₯Ό λ‚Ό 수 μžˆμ—ˆλ˜ 것은 κ·Έκ°„ 지ν–₯ν•΄μ˜¨ β€˜λ¬Έμ œ-κ°€μ„€-검증-ν•™μŠ΅β€™ 반볡의 과정이 μžˆμ—ˆκΈ° λ•Œλ¬Έμ΄λ‹€. 

이 과정을 μ–΄λ–»κ²Œ μˆ˜ν–‰ν–ˆλŠ”μ§€ μ†Œκ°œν•˜κ³ μž μ§€λ‚œ β€˜μΌ€μ΄μŠ€ μŠ€ν„°λ””β€™ 1νŽΈμ—μ„œ νŒ€ μ†Œκ°œλΆ€ν„° 문제 인지와 κ°€μ„€ μ„€μ •, 첫 번째 검증 ν…ŒμŠ€νŠΈλ₯Ό  κ³΅μœ ν–ˆλ‹€. 

λ§ˆμ§€λ§‰, 2νŽΈμ—μ„œλŠ” λ‘λ²ˆμ§Έ 검증 κ³„νš, 의견 마찰과 κ³„νš λ³€κ²½, λ‘λ²ˆμ§Έ 검증 ν…ŒμŠ€νŠΈμ™€ 검증결과, 그리고 μ΅œμ†Œ κΈ°λŠ₯ κ΅¬ν˜„μ΄ λ†“μΉ˜λŠ” λΆ€λΆ„λ“€, 정식 μ„œλΉ„μŠ€λ₯Ό μœ„ν•΄ ν•΄μ•Όν•  일듀에 λŒ€ν•΄μ„œ μ•Œμ•„λ΄€λ‹€.


1λΆ€ - λ²„μ¦ˆλ‹ˆ κ²€μƒ‰νŒ€ μ†Œκ°œ / 문제 인지와 κ°€μ„€ μ„€μ • / 생각보닀 쉽지 μ•Šμ€ κ΅¬ν˜„ 방법 / 첫번째 검증 ν…ŒμŠ€νŠΈ / 검증 κ²°κ³Ό, μ•„μ‰¬μš΄μ 

2λΆ€ - 2번째 검증 κ³„νš / 의견 마찰과 κ³„νš λ³€κ²½ / 2번째 검증 ν…ŒμŠ€νŠΈ / 2번째 검증 κ²°κ³Ό, μ—„μ²­λ‚œ μ„±κ³Ό! / μ΅œμ†Œ κΈ°λŠ₯ κ΅¬ν˜„μ΄ λ†“μΉ˜λŠ” λΆ€λΆ„λ“€

/ 정식 μ„œλΉ„μŠ€λ₯Ό μœ„ν•΄ ν•΄μ•Όν•  일듀 / 마무리


2μ°¨ ν…ŒμŠ€νŠΈ κ³„νš

2μ°¨ ν…ŒμŠ€νŠΈμ—μ„œλŠ” β€˜TVμ—μ„œ λ°©μ˜ν•œ μƒν’ˆβ€™ 의 인기순 μ œκ³΅μ„ μ‚¬μš©μžκ°€ μ§κ΄€μ μœΌλ‘œ 인지할 수 μžˆλ„λ‘ UI/UX ν…ŒμŠ€νŠΈλ₯Ό μ£Όμš” 과제둜 μ§„ν–‰ν–ˆλ‹€.

 β€˜TVμ—μ„œ λ°©μ˜ν•œ μƒν’ˆ' 의 β€˜μ‹œκ°„μˆœβ€™ μ •λ ¬(νŽΈμ„±ν‘œ)만 μžˆλŠ” 검색결과 전면에 β€˜μΈκΈ°μˆœβ€™ 정렬도 λ°”λ‘œ 확인할 수 μžˆλ„λ‘ ν™”λ©΄ λ³€ν™”κ°€ ν•„μš”ν–ˆλ‹€. 1μ°¨λ•Œλ³΄λ‹€λŠ” UI/UX 에 더 λ§Žμ€ μ‹œκ°„κ³Ό 고민이 μš”κ΅¬λλ‹€. μ΅œμ†Œ 4개 μ΄μƒμ˜ 화면을 λ””μžμΈ ν•΄μ•Ό ν–ˆλ‹€.

​가섀 검증을 μœ„ν•΄ μˆ˜μ •μ΄ ν•„μš”ν–ˆλ˜ 화면듀​


의견좩돌

κ²€μƒ‰νŒ€μ€ μ΄λ²ˆμ—λ„ ν•œλ²ˆμ— λͺ¨λ“  화면을 바꾸지 μ•Šκ³  μˆœμ„œλŒ€λ‘œ 가섀을 κ²€μ¦ν•˜λ©° λ³€ν™”λ₯Ό κ°€μ Έκ°€κ³ μž ν–ˆλ‹€.

1. 4개 ν™”λ©΄μ—μ„œ 첫번째 β€˜κ²€μƒ‰κ²°κ³Ό 화면’ μ—μ„œ μ§κ΄€μ μœΌλ‘œ β€˜μΈκΈ°μˆœβ€™ 정렬을 λ…ΈμΆœν•˜κ³  λ‹ˆμ¦ˆλ₯Ό 확인
2. 1λ²ˆμ—μ„œ κ²€μ¦λœ λ‚΄μš©μ„ λ°˜μ˜ν•˜μ—¬  λ‘λ²ˆμ§Έ β€˜νŽΈμ„±ν‘œ 더보기 ν™”λ©΄'  κ°œμ„ 

ν•˜μ§€λ§Œ μ‚¬μš©μž κ²½ν—˜μ„ μ΅œμš°μ„ μœΌλ‘œ κ³ λ―Όν•˜λŠ” UXνŒ€μ˜ μ˜κ²¬μ€ λ‹¬λžλ‹€. 화면별 κΈ°λŠ₯은 유기적으둜 연결돼 μžˆμ–΄μ„œ μΌλΆ€λΆ„λ§Œμ˜ κ°œμ„ μ€ μ„œλΉ„μŠ€ 일관성을 ν•΄μΉ˜κ³  μ‚¬μš©μžμ—κ²Œ ν˜Όλž€μ„ κ°€μ€‘μ‹œν‚¬ 수 μžˆλ‹€λŠ” κ²ƒμ΄μ—ˆλ‹€.


2번째 ν…ŒμŠ€νŠΈλŠ” UI/UX λ³€ν™”λ₯Ό ν†΅ν•œ κ°€μ„€ 검증이 μ£Όμš” λͺ©ν‘œμ΄κΈ°λ•Œλ¬Έμ— UXνŒ€κ³Όμ˜ ν•©μ˜κ°€ μ€‘μš”ν–ˆλ‹€. 
κ·Έλ ‡λ‹€κ³  아직 κ²€μ¦λ˜μ§€ μ•Šμ€ 가섀을 λ°”νƒ•μœΌλ‘œ λͺ¨λ“  화면을 κ°œμ„ ν•˜κΈ°μ—λŠ” λΆ€λ‹΄κ³Ό μš°λ €λ„ μžˆμ—ˆλ‹€. λΉ λ₯Έ 검증을 μœ„ν•œ μ΅œμ†Œ κΈ°λŠ₯ κ΅¬ν˜„μ„ ν¬κΈ°ν•˜κ³  λͺ¨λ“  화면이 μ€€λΉ„λ˜κΈ°λ§Œμ„ κΈ°λ‹€λ €μ•Ό ν• κΉŒ?

κ²€μƒ‰νŒ€κ³Ό UXνŒ€μ€ λ‹€μŒκ³Ό 같이 μ§„ν–‰ν•˜κΈ°λ‘œ ν–ˆλ‹€.

- λͺ¨λ“  ν™”λ©΄μ˜ 리뉴얼 λ³΄λ‹€λŠ” ν…ŒμŠ€νŠΈλ₯Ό 진행할 검색결과 ν™”λ©΄μ—μ„œ μ΄μ–΄μ§€λŠ” ν™”λ©΄λ“€κ°„μ˜ μ΅œμ†Œν•œμ˜ 일관성을 가진 λ³€ν™”λ§Œ 반영

μ΅œλŒ€ν•œ μ‚¬μš©μž κ²½ν—˜μ„ ν•΄μΉ˜μ§€ μ•ŠλŠ” μ„ μ—μ„œ κ²€μƒ‰νŒ€μ΄ μ›ν•˜λŠ” ν…ŒμŠ€νŠΈμ˜ λ³Έμ§ˆμ„ μœ μ§€ν•  수 μžˆμ—ˆλ‹€. μ΄κ³Όμ •μ—μ„œλ„ PM, UXλ””μžμ΄λ„ˆ 외에 FE, BE 개발자의 적극적인 μ°Έμ—¬λ‘œ μ ν•©ν•œ ν•©μ˜λ₯Ό μ΄λŒμ–΄λƒˆλ‹€. 메이컀라고 ν•΄μ„œ κ΅¬ν˜„ κ°€λŠ₯μ„± 및 곡수 νŒŒμ•…μ— λŒ€ν•œ μˆ˜λ™μΈ 의견 μ œμ‹œλ§Œ λ‚΄λŠ” 것이 μ•„λ‹ˆλΌ ν”„λ‘œμ νŠΈμ˜ λ°©ν–₯, 이슈 체크 및 μ†”λ£¨μ…˜λ“±μ„ λŠ₯λ™μ μœΌλ‘œ ν”Όλ ₯ν•œλ‹€.

가섀을 κ²€μ¦ν•˜κΈ° μœ„ν•œ a/b ν…ŒμŠ€νŠΈμ—μ„œλŠ” μ£Όμš” λ³€μˆ˜ μ™Έμ˜ λ³€ν™”λ₯Ό μ΅œλŒ€ν•œ μ°¨λ‹¨ν•˜λŠ”κ²ƒμ΄ 뢄석에 μš©μ΄ν•˜λ‹€. ν•˜μ§€λ§Œ 기획이 κ΅¬ν˜„λ˜λŠ” κ³Όμ •μ—μ„œλŠ” 항상 μ˜ˆμƒμΉ˜ λͺ»ν•œ λΉˆν‹ˆ, 더 λ‚˜μ€ 아이디어듀이 μ‚°λ°œμ μœΌλ‘œ λ“±μž₯ν•œλ‹€. λ°œκ²¬ν•œ λͺ¨λ“  것을 μ μš©ν•˜κ³  싢어진닀. κ·ΈλŸ¬λ‹€λ³΄λ©΄ ν…ŒμŠ€νŠΈμ˜ λͺ©μ μ„ μžƒλŠ” κ²½μš°λ„ λ°œμƒν•œλ‹€. μ΅œμ†Œ κΈ°λŠ₯ κ΅¬ν˜„μœΌλ‘œ λΉ λ₯΄κ²Œ 가섀을 κ²€μ¦ν•˜λŠ” 것에 μ§‘μ€‘ν•˜λŠ” 것은 생각보닀 쉽지 μ•Šλ‹€.


2번째 검증 ν…ŒμŠ€νŠΈ

β€˜μ‹œκ°„μˆœ' 즉 νŽΈμ„±ν‘œλ§Œ 있던 검색결과 화면을 β€˜μ‹œκ°„μˆœβ€™ 정렬은 β€˜λ°©μ†‘μ˜ˆμ •β€™, β€˜μ΄μ „λ°©μ†‘' νƒ­μœΌλ‘œ β€˜μΈκΈ°μˆœβ€™ 정렬은 β€˜λ² μŠ€νŠΈ' νƒ­μœΌλ‘œ κ΅¬λΆ„ν–ˆλ‹€.

κΈ°μ‘΄ν™”λ©΄, β€˜μ‹œκ°„μˆœ' νƒ­ μš°μ„  λ…ΈμΆœ, β€˜μΈκΈ°μˆœ' νƒ­ μš°μ„  λ…ΈμΆœ 각각 A,B,C 그룹으둜 λ‚˜λˆ„μ–΄ A/B ν…ŒμŠ€νŠΈλ₯Ό μ§„ν–‰ν–ˆλ‹€.


 

κ°€μ„€ :
1.
μ‚¬μš©μžλ“€μ€ λ°©μ†‘μƒν’ˆμ„ 인기순으둜 보고 μ‹Άμ–΄ ν•  것이닀.

2. λ°©μ†‘μƒν’ˆμ„ 인기순으둜 λ…ΈμΆœν•˜λ©΄ 이전 보닀 더 많이 λ°©μ†‘μƒν’ˆμ„ 클릭할 것이닀.

μ£Όμš”μ§€ν‘œ :
1. λ°©μ†‘μƒν’ˆ 클릭수(λ₯ ) μƒμŠΉ
(λ°©μ†‘μƒν’ˆ 클릭수 = λ°©μ†‘μ˜ˆμ • + 이전방솑 + 베슀트 μƒν’ˆ λͺ¨λ‘ 포함)

2. 인기순 νƒ­ 클릭수(λ₯ ) (μ˜ˆμ •λ°©μ†‘, 이전방솑, 베슀트 νƒ­(인기순 νƒ­)을 λ…ΈμΆœν•˜μ˜€μ„λ•Œ κ°€μž₯ 많이 ν΄λ¦­ν•œ νƒ­)


성곡기쀀 :
λ°©μ†‘μƒν’ˆ 클릭율 10%μƒμŠΉ, κ²€μƒ‰μƒν’ˆ 클릭율 -3%μ΄ν•˜ λ°©μ–΄
(λ°©μ†‘μƒν’ˆ 클릭율 = μ˜ˆμ •λ°©μ†‘ + 이전방솑 + λ² μŠ€νŠΈμƒν’ˆ)

 

검증 κ²°κ³Ό

Aκ·Έλ£Ήκ³Ό B,C그룹의 비ꡐλ₯Ό 톡해 기쑴의 β€˜μ‹œκ°„μˆœ'만 λ…ΈμΆœκ³Ό β€˜μ‹œκ°„μˆœ', β€˜μΈκΈ°μˆœ' λ™μ‹œ λ…ΈμΆœμ‹œμ˜ 퍼포먼슀 차이λ₯Ό μ•Œ 수 μžˆμ—ˆλ‹€. B, C그룹의 비ꡐλ₯Ό 톡해 β€˜μ‹œκ°„μˆœ', β€˜μΈκΈ°μˆœ' μ–΄λ–€ 탭을 μš°μ„  λ…ΈμΆœ ν•˜μ˜€μ„λ•Œ 더 νΌν¬λ¨ΌμŠ€κ°€ 쒋은지 μ•Œ 수 μžˆμ—ˆλ‹€.

A, B그룹은 λ‘˜λ‹€ β€˜μ‹œκ°„μˆœ' 을 μš°μ„  λ…ΈμΆœν•˜λŠ” 결과둜 νΌν¬λ¨ΌμŠ€κ°€ μœ μ‚¬ν–ˆλ‹€.

A, C그룹의 비ꡐ κ²°κ³ΌλŠ” λ‹€μŒκ³Ό κ°™μ•˜λ‹€.

C그룹이 Aκ·Έλ£Ή λŒ€λΉ„ λ°©μ†‘μƒν’ˆ 클릭율(NoResultμ œμ™Έ) μ•½ 19% 증가 

C그룹이 Aκ·Έλ£Ή λŒ€λΉ„ κ²€μƒ‰μƒν’ˆ 클릭율 μ•½ -3% κ°μ†Œ

C그룹이 Aκ·Έλ£ΉλŒ€λΉ„ λ°©μ†‘μƒν’ˆ 클릭수 μ•½ 21% 증가!

C그룹이 Aκ·Έλ£ΉλŒ€λΉ„ λ°©μ†‘μƒν’ˆ ꡬ맀 클릭수 μ•½ 30% 증가!

성곡기쀀을 λ„˜μ–΄μ„œλŠ” μ—„μ²­λ‚œ κ²°κ³Όλ‹€. κ°€μ„€μ΄μ—ˆλ˜ λ°©μ†‘μƒν’ˆμ˜ β€˜μΈκΈ°μˆœ' μ •λ ¬μ˜ λ‹ˆμ¦ˆκ°€ κ°•ν•˜κ²Œ 검증됐닀.

C그룹의 νΌν¬λ¨ΌμŠ€κ°€ 높은 λŒ€ν‘œμ μΈ 2가지 이유λ₯Ό μ•„λž˜μ™€ 같이 λΆ„μ„ν–ˆλ‹€.

- 베슀트 즉 β€˜μΈκΈ°μˆœ' μ΄λΌλŠ” ν₯미유발둜 μΈν•œ μƒν’ˆ 클릭
- 리콜의 증가 (κΈ°μ‘΄ β€˜μ‹œκ°„μˆœ' μ •λ ¬μ‹œμ— λ…ΈμΆœλ˜λ˜ μ€‘λ³΅μƒν’ˆ, ν’ˆμ ˆμƒν’ˆλ“±μ΄ 제거되고 ꡬ맀가λŠ₯ν•œ λ‹€μ–‘ν•œ μƒν’ˆ λ…ΈμΆœ)

 

μ΅œμ†Œ κΈ°λŠ₯ κ΅¬ν˜„μ΄ λ†“μΉ˜λŠ” λΆ€λΆ„λ“€

A/Bν…ŒμŠ€νŠΈλ‘œ 가섀이 κ²€μ¦λμœΌλ‹ˆ λ°”λ‘œ μ‹€μ„œλΉ„μŠ€ν™”λ₯Ό ν•  수 μžˆμ„κΉŒ?

μ•„μ‰½κ²Œλ„ κ·Έλ ‡μ§€μ•Šλ‹€. 심할 λ•ŒλŠ” λΆˆκ°€λŠ₯이라고 말 ν•  수 μžˆλ‹€.  3개 핡심 κΈ°λŠ₯의 μ΅œμ†Œκ΅¬ν˜„κ³Ό 2μ°¨λ‘€μ˜ ν…ŒμŠ€νŠΈλŠ” λͺ¨λ‘ λΉ λ₯Έ  β€˜κ°€μ„€μ˜ 검증’ 만이 λͺ©ν‘œμ˜€λ‹€. 즉, λͺ©ν‘œ μ™Έμ˜ 사항듀에 λŒ€ν•΄μ„  원칙상 λΆˆκ°€ν•΄λ„ μž„μ‹œμ μœΌλ‘œ ν—ˆμš©ν•˜λŠ” κ²½μš°κ°€ μžˆμ—ˆλ‹€.

λŒ€ν‘œμ μΈ 예둜 κΈ°μ‘΄ κΈ°λŠ₯, 개발 μ •μ±…κ³Όμ˜ 좩돌 λ˜ν•œ ν™•μž₯성을 κ³ λ €ν•˜μ§€ μ•Šμ€ 개발이 μžˆμ„ 수 μžˆλ‹€. μƒˆλ‘œμš΄ κΈ°λŠ₯κ³Ό ν™”λ©΄μœΌλ‘œ κΈ°μ‘΄ μ •μ±…μ˜ 그릇에 담을 수 μ—†λŠ” κ²½μš°λ„ μžˆλ‹€.

κ·Έλ ‡λ‹€λ©΄ μ™œ 이런 뢀뢄듀을 μ˜ˆμƒν•˜μ§€ λͺ»ν•˜κ³ , ν˜Ήμ€ μ•ˆν–ˆμ„κΉŒ?

κ·Έ μ΄μœ λŠ” 속도와 λΆˆν™•μ‹€μ„±μ— μžˆλ‹€. λͺ¨λ“  경우의 수λ₯Ό κ³ λ €ν•˜λ‹€λ³΄λ©΄ μ€€λΉ„ν•˜λŠ” μ‹œκ°„ μžμ²΄μ— 기약이 μ—†μ–΄μ§ˆ 수 μžˆλ‹€. κ·Έλ ‡κ²Œ μ€€λΉ„ν–ˆλŠ”λ° λ°˜λ“œμ‹œ μ„±κ³΅ν•˜λ¦¬λΌλŠ” 보μž₯도 μ—†λ‹€. 였랜 μ‹œκ°„ μ€€λΉ„ν•˜κ³  μ‹€νŒ¨ ν˜Ήμ€ μ„±κ³΅ν•˜λŠ” 것과 μ΅œμ†Œν•œμœΌλ‘œ μ€€λΉ„ν•˜κ³  μ‹€νŒ¨ ν˜Ήμ€ μ„±κ³΅ν•˜λŠ” 것 μ€‘μ—μ„œ ν›„μžλ₯Ό νƒν•œ 것이닀. νšŒλ³΅νƒ„λ ₯μ„± μ—­μ‹œ ν›„μžκ°€ 더 λ†’λ‹€.


정식 μ„œλΉ„μŠ€λ₯Ό μœ„ν•΄ ν•΄μ•Όν•  일듀

검증을 λͺ©ν‘œλ‘œ κ΅¬ν˜„λœ ν•΅μ‹¬μš”μ†Œλ“€μ„ 기쑴의 μ„œλΉ„μŠ€ 정책에 λ§žμΆ”λ©΄μ„œ 정식 κ΅¬ν˜„μ΄ ν•„μš”ν•˜λ‹€. 즉, 더이상 μž„μ‹œμ μœΌλ‘œ λ™μž‘ν•˜λŠ” 것이 μ•„λ‹Œ μž₯μ•  λŒ€μ‘ 및 μœ μ§€λ³΄μˆ˜κ°€ κ°€λŠ₯ν•΄μ•Όν•˜λ©° ν™•μž₯성에 λŒ€ν•œ 고렀도 λ°˜μ˜ν•΄μ•Όν•œλ‹€. λΉ λ₯Έ 검증을 μœ„ν•΄ 고의적으둜 κ°„κ³Όν–ˆκ±°λ‚˜ λ†“μΉœ 뢀뢄듀에 λŒ€ν•œ 보완, κ°œμ„  등을 μ§„ν–‰ν•œλ‹€. ν˜Ήμ€ 이듀에 λŒ€ν•œ μΆ”κ°€ A/B ν…ŒμŠ€νŠΈλ₯Ό 진행할 μˆ˜λ„ μžˆλ‹€. μ΄λ•Œλ„ λͺ¨λ“  것이 μ™„λ²½ν•˜κ²Œ κ°–μΆ°μ§€λŠ” 것을 λͺ©ν‘œλ‘œ ν•˜μ§€ μ•ŠλŠ”λ‹€. μ‹€μ„œλΉ„μŠ€κ°€ 되면 λ°”λ‘œ μ„±κ³Όκ°€ μžˆμ„ κ²€μ¦λœ λ‚΄μš©μ„ ꡳ이 λ¬΅ν˜€λ‘˜ μ΄μœ κ°€ μ—†λ‹€. κ°€μž₯ λΉ λ₯΄κ²Œ μ„œλΉ„μŠ€μ— λ°˜μ˜ν• μˆ˜ μžˆλŠ” 방법을 μ°Ύκ³  λ‹¨κ³„μ μœΌλ‘œ λ§žμΆ°λ‚˜κ°„λ‹€. 

A/B ν…ŒμŠ€νŠΈλ‘œ β€˜μΈκΈ°μˆœβ€™ μ •λ ¬μ˜ λ‹ˆμ¦ˆκ°€ κ²€μ¦λœ β€˜λ² μŠ€νŠΈνƒ­β€™ μ—­μ‹œ μ‹€μ„œλΉ„μŠ€ν™”λ₯Ό μœ„ν•œ μ •μ±… ν˜‘μ˜ 및 μ½”λ“œ λ¦¬νŒ©ν† λ§ λ“±μ˜ 과정을 κ±°μ³€λ‹€. κ·Έν›„ 전체 μ‚¬μš©μžμ—κ²Œ λ°°ν¬ν•˜μ—¬ μ•„λž˜μ™€ 같은 μ„±κ³Όκ°€ μžˆμ—ˆλ‹€.


<β€˜λ² μŠ€νŠΈνƒ­β€™ μ‹€μ„œλΉ„μŠ€ 반영 μ „ ν›„μ˜ μ§€ν‘œ λ³€ν™”>

배포 λ‹Ήμ‹œμ˜ λͺ…μ ˆ 특수둜 인해 ν™œμ„±ν™” μ‚¬μš©μžμˆ˜κ°€ 일뢀 κ°μ†Œν–ˆμŒμ—λ„

λ°©μ†‘μƒν’ˆ 클릭λ₯  및 κ΅¬λ§€ν•˜κΈ° 클릭 μˆ˜λŠ” 각각 10%, 30% 증가

1인당 λ°©μ†‘μƒν’ˆ 클릭수, ꡬ맀 ν΄λ¦­μˆ˜λ„ 각각 18%, 42% 증가


핡심기λŠ₯이던 λ™μΌμƒν’ˆλΆ„λ₯˜ λ‘œμ§μ€ λ²„μ¦ˆλ‹ˆ AI Labκ³Ό μ„±λŠ₯을 높이며 버전업을 μ§„ν–‰ν•˜κ³  μžˆλ‹€.


마무리

κΈ€ μ΄ˆλ°˜μ— μž‘μ„±ν•œ β€˜λ¬Έμ œ-κ°€μ„€-검증-ν•™μŠ΅β€™ 이 2μ°¨λ‘€μ˜ ν…ŒμŠ€νŠΈλ‘œ λλ‚œκ²ƒμΌκΉŒ?

그렇지 μ•Šλ‹€. 이후에도 지속적인 λͺ¨λ‹ˆν„°λ§κ³Ό 문제제기λ₯Ό ν•˜λ©° μƒˆλ‘œμš΄ κ°€μ„€κ³Ό κ·Έκ²ƒμ˜ 검증을 μ§„ν–‰ν•˜κ³  μžˆλ‹€. μ‹€μ œλ‘œ κ²€μƒ‰κ²°κ³Όν™”λ©΄μ—μ„œλ§Œ 3번의 κ°€μ„€-검증-ν•™μŠ΅μ„ μΆ”κ°€λ‘œ ν–ˆκ³  4번째 κ°€μ„€ 검증을 μ€€λΉ„ 쀑이닀. 즉, 였래 μ€€λΉ„ν•œ ν•œλ²ˆμ˜ 큰 λ³€ν™”κ°€ μ•„λ‹Œ μž‘μ€ κ°œμ„ μ˜ λ°˜λ³΅μ„ μ§„ν–‰ν•˜κ³  μžˆλ‹€. 이런 μ‹œλ„κ°€ κΈ‰κ²©ν•œ 퍼포먼슀 ν–₯상을 κ°€μ Έμ˜€μ§€ μ•Šμ„ μˆ˜λ„ μžˆλ‹€.


"ν•˜μ§€λ§Œ κΎΈμ€€νžˆ λ°˜λ³΅ν•˜λ©° μŒ“μ€ 성곡과 μ‹€νŒ¨μ˜ ν•™μŠ΅λ“€μ΄ 더 성곡λ₯ μ΄ 높은 μ‹œλ„λ‘œ 이어지고 λ°˜λ“œμ‹œ μ§€ν‘œμ— 반영될 것이닀."


λ²„μ¦ˆλ‹ˆλŠ” μ–΄λ–»κ²Œ μƒν’ˆ 클릭율 10%λ₯Ό λ†’μ˜€μ„κΉŒ? [마침]

​

λ²„μ¦ˆλ‹ˆ
ν™ˆμ‡Όν•‘λͺ¨μ•„
ABν…ŒμŠ€νŠΈ
μƒν’ˆν΄λ¦­λ₯ 
κ²€μƒ‰μ„œλΉ„μ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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